겨울철 꽁꽁 언 몸 녹이는 6가지 방법

생활대백과 2016-01-20 (수) 17:40 1년전 472  
요즘 같이 추운 날씨에 몸을 부르르 떨 때면 '조금이라도 추위를 덜 탈 방법이 없을까'라는 생각이 들기 마련이다. 체온을 유지하고 몸에서 열을 내는 데 도움을 주는 방법을 알아본다. 

▶누워서 발끝 세우기

아침잠에서 깼을 때, 간단한 운동으로 몸을 따뜻하게 할 수 있다. 발목을 돌리기 전에 발가락을 세웠다 내리는 동작을 20회 반복해보자. 그리고서 다리에 힘을 줬다 빼는 동작을 10회 반복하고 그 후 같은 방법으로 엉덩이에 힘을 줬다 빼는 동작을 10회 해 보자. 이 동작은 체내의 혈액순환을 증진시켜 몸을 따뜻하게 한다.

▶털모자보다는 플리스 재질의 모자 쓰기

모자를 쓰면 체온 유지에 도움이 된다. 몸에서 발생하는 열의 30%가 머리로 빠져나가기 때문이다. 하지만 모자를 잘 골라야 한다. 귀까지 덮는 모자가 좋고, 울로 된 털모자보다는 천연섬유보다 가볍고 보온력이 좋은 플리스재질의 모자를 쓰는 것이 좋다. 플리스 재질의 모자는 머리와 모자 사이에 생기는 공기를 잡아주기 때문에 열이 사라지는 것을 막아준다.

▶주머니에 손 넣지 않기

추울 때 주머니에 손을 넣는 것은 자연스러운 행동이다. 하지만 손을 넣지 않고 걷는 것이 추위를 덜 탈 수 있다고 전문가들은 말한다. 자연스럽게 손을 흔들면서 걷는 행동은 근육을 움직이게 해 혈류를 증가시키고 몸의 열을 발생시킬 수 있기 때문이다.

▶커피보다는 따뜻한 차 마시기

뜨거운 차나 커피는 몸을 따뜻하게 해준다. 하지만 카페인이 함유된 음료는 몸이 따뜻해지는 것을 방해한다. 카페인이 추위와 싸우는 혈관을 막기 때문이다. 밖에서 카페인 음료를 마시면 오히려 추위를 더 탈 수 있다. 따라서 카페인 성분을 줄인 디카페인 커피나 허브 티를 마시는 것이 좋다.

▶단백질이 풍부한 음식 먹기

전문가들은 탄수화물, 지방보다 단백질이 체내에 흡수되기 어려워서 단백질을 소화할 때 더 많은 에너지를 소비한다고 말한다. 그 과정에서 생성된 열이 몸을 따뜻하게 한다. 단백질이 풍부한 음식으로는 두유와 우유 등이 있다

▶과거의 행복했던 순간을 생각하기

영국의 사우샘프턴 대학 연구에 따르면, 과거에 대한 기억이 사람을 따뜻하게 해준다고 한다. 연구자들은 과거에 행복했던 사건을 생각하는 사람과 평범한 사건을 생각하는 사람의 방 온도를 측정하는 실험을 했다. 그 결과 행복했던 기억을 한 사람의 방 온도가 더 높게 나타났다. 행복한 기억을 떠올리는 일은 신체적으로도 편안함을 느끼게 해 추위를 견디는 인내심 또한 향상시키는 것으로 나타났다.


모바일 버전으로 보기